책갈피

| Bookmark

(저서) 어쩌다교사

작성자
기독교교육리더십연구소
작성일
2024-03-14 16:37
조회
6

(책자 정보출처 : 교보문고)

구매정보(클릭) / 교보문고

 

선생님, 도와드릴게요!

아이들이 찾아오는 행복한 교회학교 만들기

한국 교회보다 더 침체되어 있는 곳이 있다. 교회학교다. 말로는 “다음 세대를 살리자!”, “교회학교를 부흥시키자!” 하면서 정작 교회 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교육부의 재정을 대폭 감소시키거나 교육부 사역에는 관심도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교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이러하니 아이들을 직접적으로 돌보는 교사들의 경우는 사기가 더 저하된다. 교회에선 눈에 보이는 성과를 원하는 것 같은데 아이들은 내 맘에 알맞게 나를 따라와 주지 않는 것 같고, 무엇보다 같은 교사들 안에서도 나 혼자만 일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많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교회의 문이 닫혀 아이들 얼굴 보기는 더더욱 어려우니 어쩌다 교사는 되었는데 점점 지치는 것이다.

 

그럼에도, 나는 교사다

 

치킨 먹다가 우연히 옆 집사님 따라 교사가 되었어도, 예전의 첫 열정을 잃어버렸어도, 그래도 나는 교사다. 그래서 적어도 맡은 바 소임을 다 하고 싶다. 이 책은 그런 교사들을 위해 쓰였다. 장신대 기독교교육과 교수인 저자는 여러 교회에서 목회를 하며 이미 다음 세대들과 많이 소통을 해왔다.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저자가 실제 아이들과 교사들을 대하며 느꼈던 것들을 잘 정리하여 응축한 실제적인 매뉴얼이다. 교육학적으로 아이들을 어떻게 양육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지만, 이론에 따른 사례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각각 교사의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부록에는 실제 교사들이 아이들을 양육하면서 궁금해하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Q&A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어 아이들을 사랑으로 양육하고 싶지만 어려움이 있는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직 교회학교에는 희망이 있다. 자신이 힘들고 고단하더라도 눈물로 기도의 씨앗을 틔우는 교사들이 있기 때문이다. 묵묵히 자리를 지키는 교사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더 나아가 지금보다 하나님 앞에 바로 서고 아이들에게 부끄러움이 없는 교사가 되도록 본질과 기본기를 탄탄히 하자.

 

“이 책이 교사들에게 희망과 위로와 응원과 도전의 메시지가 될 뿐 아니라 실제적인 교육의 처방전, 실천 매뉴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들, 힘내세요!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들어가며 중에서

 

목차

추천사

들어가며

 

Part 1. 어쩌다, 교사 : 나는 좋은 교사였을까?

1. 스킬이 앞서 본질이 흐려졌다

2. 열정이 식어버렸다

3. 객관적으로 나를 점검한다

 

Part 2. 그럼에도, 교사 : 이왕이면 좋은 교사이고 싶다

4. 먼저 예배자로 서고 싶다

5. 기본기부터 다시 다지고 싶다

6. 좋은 모델이 되어 주고 싶다

 

Part 3. 아무튼, 교사 :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즐거워진다

7. 다시 시작하자, 성실하게

8. 전문가가 되자, 철저하게

9. 마음속 독불장군을 밀어내자, 온유하게

10. 다름을 인정하자, 친밀하게

11. 일상 상담을 가까이하자, 긍휼하게

 

교사를 위한 기도문

부록

 

추천사

 

이재훈(목사, 온누리교회 담임)

본질을 소망하며 균형 잡힌 신앙 교육 방법의 열매를 제시하는 이 책을 통해 교사들과 부모들이 새로운 힘을 얻길 소망합니다.

 

허요환(목사, 안산제일교회 담임)

다음 세대를 섬기는 교사들의 꺼져 가는 영성과 열정에 다시금 불을 붙이는 책입니다.

 

곽승현(목사, 거룩한빛광성교회 담임)

이 책이 한국 교회에 널리 읽혀 교회학교가 다시 소생하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적극 추천합니다.

 

이정현(목사, 청암교회 담임, 개신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이 책은 위기에 처한 교회학교를 다시 살리는 매뉴얼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임성빈(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 전 총장)

이론과 현장, 신앙과 교육, 교회학교와 교회와 가정을 통전적으로 이어 줄 수 있는 것은 ‘사랑’입니다!

 

오승환(더작은재단 이사장, 네이버 파운더)

우리는 직업이 아니라 ‘소명’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이 시대 아이들의 ‘교사’입니다.

 

이소윤(스토리윤 대표, 다큐멘터리스트)

주저앉아 포기하고 도망가고 싶은 교사들에게 예수님의 격려와 지혜로 가득한 ‘사랑의 매뉴얼’을 선물합니다.

 

우창록(대한민국교육봉사단 이사장, 법무법인 율촌 명예회장)

‘아이들이 힘들고 어렵고 괴로울 때 가장 먼저 찾는 교사’가 되기를 꿈꾸라고 권면하는 저자의 호소가 한국 교회의 내일을 살리는 길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주경훈(목사, 꿈이있는미래 소장, 오륜교회 교육총괄)

이 책은 교사를 살리는 안내서입니다. 교사로서 다시금 생명력 넘치는 사역을 회복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임우현(목사, 징검다리선교회, 번개탄TV 대표)

부디 한 명의 교사와 부모라도 살아나 또 한 명의 다음 세대를 살려 낼 수 있기를 소망하며 기쁘게 추천합니다.

 

구매정보(클릭) / 교보문고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