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 김성중 목사

열왕기하 22장1~2절

영어단어인 "model"의 뜻을 영한사전에서 찾아보니까 다음과 같이 나와 있었습니다. “원형, 설계도, 모범, 본보기 ~을 본뜨다.”

 

이런 뜻으로 보면 패션모델... 이란 단어를 직역하면, 패션에 있어서 모범, 본보기를 보이는 뛰어난 사람이라는 의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누군가를 닮습니다. 먼저 우리는 부모님을 닮습니다. 부모님의 모습도 닮고, 부모님의 모습을 따라하려고 합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부모님이 우리 인생에 있어서 첫 번째 모델인 것입니다. 학습심리학에서 보면, 우리 인간은 누구를 닮으려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모델링하고픈 욕구가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성경 본문을 보면, 정말 어린 나이부터 하나님께 쓰임 받았던 좋은 모델이 나옵니다. 그 인물은 바로 요시야 왕입니다.

 

그는 여덟 살 밖에 되지 않았던 어린 때에 유대의 왕이 되었던 인물입니다. 그는 왕이 되어서 무려 삼십 일 년을 수도 예루살렘에서 왕으로 활동했습니다. 그의 아버지 아몬은 정말 악한 짓은 다 했던 왕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슬퍼하실 일들만 일삼았던 악한 왕이었습니다. 결국 아몬 왕은 자신의 신하들의 손에 죽게 됩니다. 그러나 국민들이 가만있지 않고, 아몬 왕을 죽인 신하들을 죽이고, 아몬의 아들 요시야를 왕으로 앉혔습니다. 요시야는 어릴 때부터 정말 험한 것을 많이 보고 자랐을 것이고, 자신의 아버지가 하나님 앞에 죄악을 저지르는 모습을 보고 자랐고, 자신의 아버지가 신하들의 손에 죽는 모습도 보았을 것입니다. 이런 험한 것을 보고 왕이 된 요시야는 하나님 앞에 올바른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왕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시야는 하나님 앞에서 가장 인정을 받고, 올바로 나라를 다스린 왕이 누구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답은 하나로 나왔습니다. 그 왕은 바로 다윗왕이었던 것입니다.

 

다윗 왕은 하나님을 잘 섬긴 왕이었습니다. 다윗 왕은 하나님의 성전을 사모해서 하나님의 성전을 짓기 원했고, 실제로 하나님의 성전인 예루살렘 성전을 짓기 위해서 모든 준비를 마쳤던 왕이었습니다. 하나님께 찬양하기 좋아했던 왕이었고, 하나님의 말씀을 소중히 여겼던 왕이었습니다.

 

요시야는 다윗 왕을 자신의 모델로 삼고 그대로 행하기 원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다윗왕처럼 하나님을 섬기고,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오늘 본문 다음에 계속 요시야가 했던 일을 보면 다윗왕의 했던 일과 연관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성전을 사랑해서 성전을 수리한 것, 율법책을 발견하고 율법책대로 지키려고 노력한 것,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절기를 지키려 한 것, 오직 하나님만 섬기고 하나님께만 예배드린 것. 이 모든 것이 다윗왕이 했던 것과 비슷하게 연관이 됩니다.

 

결국 요시야의 모습을 보시고 하나님은 감동하셨습니다. 그래서 요시야는 성경에 오늘 본문과 같이 기록되게 됩니다. “요시야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그 조상 다윗의 모든 길로 행하고 좌우로 치우지지 아니하였더라.”

 

요시야는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하게 살았고, 조상 다윗왕을 자신의 모델로 삼아서 다윗왕처럼 모든 일을 추진했고, 다윗왕이 했던 신앙의 길로만 나아가고 좌우로 흔들리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이처럼 인생의 모델은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삶의 모델, 신앙의 모델을 정해서 그 모델이 잘한 점만 배우려고 노력해보십시오. 분명 여러분의 인생이 바뀔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인생의 모델을 정하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첫째, 하나님을 잘 믿는 신앙의 모델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신앙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신앙의 모델을 찾아야 합니다. 세상적으로 성공한 사람도 신앙의 방법과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한 방법으로 성공한 사람이어야 배울 점이 있는 것이지, 그렇지 않으면 배울 것이 없는 것이고, 잘못하면 신앙이 빠진 자신의 욕심으로 가득 찬 성공 지향주의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요시야 왕은 신앙적인 관점에서 가장 훌륭했던 인물이었던 다윗왕을 자신의 모델로 삼았던 것입니다. 신앙의 모델 다윗왕을 따라 했으니 당연히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을 잘 믿고, 신실한 우리 시대 모델들을 찾으십시오. 우리 주위에 있는 신앙의 선배, 친구, 선생님이어도 됩니다.

 

둘째, 좋은 점을 잘 찾아낼 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인간은 불완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모델에게도 장과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정말 따라가고픈 모델이 가지고 있는 좋은 점을 잘 찾아내서 그 좋은 점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요시야 왕이 모델로 삼은 다윗왕은 불완전한 모습이 없었겠습니까? 당연히 있었지요. 여러분도 잘 아시듯이 다윗왕은 밧세바와의 관계에서 크나큰 죄를 범했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진정으로 회개를 했지요.

 

요시야는 다윗왕의 단점을 알았겠지요. 그러나 요시야는 다윗왕의 신앙적인 좋은점, 장점을 알고 있었고, 그것을 찾아내었고, 그 좋은 것을 배우고 따라했기 때문에 훌륭한 왕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자신의 신앙의 모델, 인생의 모델은 여러 명이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델의 좋은 점, 저 모델의 좋은 점들을 모아서 자신의 삶에 반영하면 더 훌륭한 모습이 나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모델을 잘 찾고, 그 모델의 삶대로 살아가려고 노력해서 하나님을 감동시키고, 하나님께 칭찬을 받은 위대한 왕 요시야에 대해 배웠습니다. 우리도 요시야처럼 신앙의 선배, 신앙의 모델들을 찾아서 우리 인생의 모델로 삼고, 살아가면 더 좋은 모습, 하나님 보시기에 더 멋진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은 더욱더 하나님을 닮아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뒤집어서 여러분도 여러분의 친구, 선배, 후배들에게 좋은 신앙의 모델이 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습을 보시고 기뻐하실 것입니다.

김성중 목사

-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

- 기독교교육리더십연구소 소장

- 전국청소년수련회 강사

 

[출처] [Message] 하나님을 감동시키는 사람(16) 요시야|작성자 꿈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