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메시지

| Vision Message

[Message] 하나님께 감동을 드리는 사람(7) 여호수아와 갈렙

작성자
기독교교육리더십연구소
작성일
2024-03-07 12:19
조회
11

메신저. 김성중 목사

민수기 14장 6~9절

오늘 본문에 보면, 부정적인 사람과 긍정적인 사람이 대비되어서 나옵니다. 그럼 다같이 오늘 본문 속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여러분, 홍해를 가른 사람이 누구지요? 모세죠.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옵니다. 그리고 홍해를 갈라서 지나고, 하나님께서 가라고 하는 가나안 땅으로 접근해갑니다. 가나안 땅에 거의 다 왔을 때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각 지파의 대표되는 사람 한 사람씩 가나안 땅에 보내어 가나안 땅을 40일 동안 정탐하고 오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 지파가 열둘이니까 총 12명을 보낸 것이에요. 이 12명이 열심히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돌아왔어요. 그리고 백성을 다 모으고, 정탐하고 온 보고를 합니다. 그런데 이게 어떻게 된 일입니까? 정탐하러 갔던 12명 중에 10명은 아주 좌절을 하고, 불평을 하는 것이에요. 가나안 땅이 정말 좋은 땅이긴 한데 그 땅에는 우리보다 키도 크고, 싸움도 잘 하고, 힘세게 생긴 사람들이 버티고 있으니까 우리가 그 땅에 가면 우리는 다 맞아 죽을 것이라고... 또 그 땅에 가라고 하는 것은 우리를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이렇게 땅을 치면서 좌절을 하는 거예요.

 

그러나 나머지 두 명... 누구지요? 여호수아와 갈렙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단호하게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얼마나 이 나머지 열 명의 말이 답답했으면, 분노에 차서 6절에 보면 옷을 찢기까지 합니다. 이들은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땅이기 때문에 무서워할 것이 없다고 단호하게 선포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두려움을 갖는 것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14장9절에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 밥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 말라 하나”

 

재밌는 표현이 나오지요? 우리가 정탐했던 가나안 땅에 사는 사람들이 키가 크고, 힘이 세보여도 뭐라고요? 우리의 밥이래요. 아무것도 아니라는 뜻이지요.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와 갈렙의 말을 듣지 않고, 나머지 10명의 말을 듣고 모세를 원망하고, 하나님을 원망하기 시작합니다. 왜 우리를 이집트에서 나오게 했냐, 다시 이집트로 돌아가게 해 달라고 원망하는 거예요. 그리고 여호수아와 갈렙을 돌로 쳐서 죽이려고 합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분노하시고 벌을 내리십니다.

 

하나님께서는 40일 동안 정탐한 날의 하루를 일 년으로 계산해서 40년 동안을 광야에서 방황하게 하시겠다고 하셨어요. 이제 왜 출애굽해서 광야에서 40년 있었는지 알겠지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정탐했던 자 중에 악평을 했던 10명을 재앙으로 죽이십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에게는 축복을 내리십니다.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다는 놀라운 축복입니다.

 

여러분은 불평했던 10명의 정탐꾼이 되기를 원합니까? 아니면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은 사람이 되기 원합니까?

 

오늘 하나님께 감동을 드린 두 명의 주인공은 바로 여호수아와 갈렙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께 감동을 드리는 면은 바로 긍정적인 삶의 자세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감동을 드린 결과는 엄청났습니다. 이집트를 빠져나온 이스라엘 남자 어른만 60만 명이 넘는데, 이처럼 이렇게 많았던 출애굽 1세대의 인원 중에 오직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모세도 가나안 땅에는 못 들어갔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여호수아와 갈렙은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활약하게 됩니다.

 

여러분도 하나님께 감동을 드리고 싶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가지십시오. 그럼, 어떻게 해야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가질 수 있습니까?

 

첫째, 긍정적인 사고와 말을 하면 됩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가나안 땅에 비록 키가 크고, 힘센 사람들이 버티고 있다는 어려움이 있고, 낙심되는 일도 있지만, 능히 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와 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멋진 말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위기에서도 기회를 보지만, 부정적인 사람은 좋은 기회에서도 위기를 느낀다.”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안돼!” 라는 부정적인 생각과 말은 그 사람이 생각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만듭니다. 그러나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꿈을 이룰 수 있어!” 라는 긍정적인 생각과 말을 하면 진짜 그렇게 됩니다. 말은 생각을 통해 이루어지고, 생각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긍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말을 낳고, 긍정적인 말은 긍정적인 행동을 하게 만듭니다. 결국 생각이 결과를 만드는 것입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말을 하게 만들고,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 만듭니다. 결국, 부정적인 생각은 진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 적극적인 행동을 하면 됩니다.

긍정적인 사고와 긍정적인 말은 적극적인 행동으로 연결됩니다. 긍정적인 사고와 긍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적극적인 행동을 합니다. 자기가 맡은 일을 적극적으로 하고, 좋은 일을 적극적으로 하면, 그 일을 즐기게 되고, 결국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긍정적인 사고의 바탕 위에 긍정적인 말을 하시고, 그리고, 적극적인 행동을 하십시오.

 

셋째, 하나님을 의지하며 두려움을 없애면 됩니다.

여러분,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삶의 자세를 왜 가지게 되는 줄 아십니까? 두려움 때문입니다. 이것은 내가 어떤 일을 추진해야 할 때, 그 일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것은, 그 일을 추진해도 내가 잘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내면의 두려움 때문입니다.

 

여러분, 두려움은 불신앙의 대표적인 모습입니다.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의지하십시오. 무슨 일이든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하신다는 믿음을 굳건히 붙잡으십시오. 9절의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은 고백을 여러분 마음속에 간직하십시오.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여러분, 긍정적인 삶의 자세로 살아갑시다. 그러면 승리하는 인생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말!, 적극적인 행동!, 하나님 의지!, 두려움 차단!”

항상 기억하면서 인생을 긍정적으로 살기를 바랍니다.

김성중 목사

-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

- 기독교교육리더십연구소 소장

- 전국청소년수련회 강사

[출처] [Message] 하나님께 감동을 드리는 사람(7) 여호수아와 갈렙|작성자 꿈틀이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