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메시지

| Vision Message

[Message] 멋있게 사는 인생 시리즈(6) 기도의 힘으로 살아갑시다!

작성자
기독교교육리더십연구소
작성일
2024-03-14 14:26
조회
11

메신저. 김성중 목사

누가복음 18장1~7절

여러분이 인생을 멋있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기도를 열심히 해야 합니다. 기도를 해야 제대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우리와의 만남의 통로입니다.

 

제가 들고 있는 것이 무엇이지요? 핸드폰이지요... 전원이 꺼져 있으면 이 핸드폰이 울릴까요? 안 울릴까요? 안 울리지요..전원이 꺼져 있으면 중요한 사람이 전화해도 도저히 알 수 없고, 더욱이 전화를 건 사람의 뜻은 알 수 없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핸드폰입니다. 우리의 전원이 꺼져 있으면 하나님이 나한테 전화를 걸어도 알 수 없고, 더욱이 전화 거시는 하나님의 뜻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역할은 핸드폰의 전원을 키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통화할 수 있게 우리의 영적인 전원을 킬 수 있는 방법은 기도입니다.

 

기도 안 하는 이유는 한가지입니다. 그것은 기도해서 응답받은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도해서 응답받은 경험이 없기 때문에 기도는 그냥 교회 오면 형식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그렇기 때문에 기도에 대해 흥미가 없는 것입니다. 기도를 해서 응답받은 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여러분은 기도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고, 계속 기도하게 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이런 질문을 던지겠지요? 기도해도 응답이 없는 것 같은데요? 기도해도 상황이 나아지지가 않는데요?

 

여러분, 그것은 여러분 생각입니다. 기도하면 기도했다는 자체로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기도해도 응답이 없는 것 같다고 느끼는 것 자체가 기도를 잘못했다는 증거가 됩니다.

 

기도는 제대로 해야 합니다. 기도의 방법을 알고, 제대로 해야 기도응답이 됩니다.

 

여러분, 자기 자신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도 기도 하십시오. 기도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오늘 본문 말씀을 듣고 나서 기도의 힘으로 살아가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께서는 한 비유를 말씀하십니다. 그 비유는 어떤 도시에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을 무시하는 정말 사악한 재판장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도시에 한 과부가 있어 그 사악한 재판장에게 가서 자기 원수에 대해 원한을 풀어달라고 계속 호소했습니다. 사악한 재판장은 그 여자를 재판해봤자 수고비도 받을 수 없고, 자기한테 이득이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하자 그 여자를 쫓아냈습니다. 그 여자는 계속 그 재판장에게 찾아와서 원한을 풀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사악한 재판장은 하도 귀찮아서 그 원한을 풀어줍니다.

 

이 비유를 말씀하시고 나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불의한 재판관도 끈질기게 매달리면 그 원한을 풀어 주는데, 하물며 인자하시고, 좋으신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십니다.

 

여러분, 오늘 비유의 교훈은 18장 1절에 나와 있습니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 것을 비유로 말씀하여”

 

1절에 기도의 교훈, 기도의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그 하나는 뭐라고요? 항상 기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상 기도하라. 어디서 많이 본 구절이지요? 데살로니가 전서 5장 17절에도 같은 말씀이 나옵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

 

여러분, 항상 기도해야 합니다. 여러분 마음에 기도제목이 있고, 그 기도가 이루어지기를 원한다면 그 기도제목을 가지고 항상 기도하십시요. 어떻게 항상 기도합니까? 밥도 먹고, 일도 해야 하는데요? 우리의 생각이 있잖아요...생각으로 기도하면 항상 기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머리 속에 기도제목이 있고, 그 기도제목을 계속 생각하고, 마음속으로 기도하면 항상 기도할 수 있습니다. 일 하면서도 기도할 수 있습니다. 밥 먹으면서도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항상 기도하라”에는 끈질기게 기도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불의한 재판관 비유에서 이 과부는 끈질기게 이 재판관에게 찾아가서 원한을 풀어달라고 말합니다. 끈질기면 응답 받습니다. 한 번 기도하고 응답받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원망하고 신앙의 길에서 멀어지지 말고, 하나님만 의지하고 끈질기게 기도해보겠다고 생각하고 결심하면서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응답받습니다.

 

그다음은 낙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기도의 생활을 봅시다.

 

어려운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위해 기도합니다. 기도를 하고 웃음이 생깁니까? 기도를 하고 하나님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니까 마음이 편해집니까? 아니면 기도하고 나서 다시 머리 속에는 문제로 가득 찹니까? 대부분은 기도해도 다시금 문제로 돌아가서 힘들고 괴로워하지요...그래서 여러분의 기도가 응답이 안 되는 것입니다.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 하십시오. 그다음은 받은 줄로 믿고, 낙심하지 마십시오. 그 문제를 머리속에, 생각 속에 계속 간직하지 마십시오. 기도하고 웃으십시오. 기도하고 나서도 우울하고, 낙담하고, 그 문제 속에 괴로워한다면 여러분은 믿음의 기도를 하지 못한 것입니다. 믿음의 기도는 무엇입니까? 기도하고 나서 기도응답을 받은 줄로 믿는 것입니다. 막11:24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다음 마지막으로 7절에 기도의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그 방법은 부르짖는 간절한 기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르짖는 기도가 왜 중요합니까? 그 기도에는 간절함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통성기도도 중요한 것입니다. 말로써 부르짖기 때문입니다. 물론 부르짖는다는 외적인 기도자세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간절해야 한다는 내적인 내용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내적, 외적으로 다 갖추어지는 것입니다. 간절하게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여건이 되면 부르짖으면서 기도하십시오.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기도에 대해서 공부해보았습니다. 멋있게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의 힘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기도하면 하나님의 능력이 내 삶에서 드러납니다. 기도하면 막혔던 담이 무너집니다.

 

기도의 방법 단순합니다. 항상 기도하십시오. 기도하고 낙심하지 마십시오. 부르짖는 간절한 기도를 하십시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응답을 받고, 인생 속에서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체험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김성중 목사

-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

- 기독교교육리더십연구소 소장

- 전국청소년수련회 강사

[출처] [Message] 멋있게 사는 인생 시리즈(6) 기도의 힘으로 살아갑시다!|작성자 꿈틀이

위로 스크롤